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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입과 추상화
일단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이 추상화를 구축하고, 조작하고, 추론하는 것에 관한 모든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은 추상화를 정황하게 다루는 능력이라는 것이 명확해진다.
-키스 데블린(Keith Devlin)[Devlin 2003]
추상화
- 어떤 양상, 세부 사항, 구조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특정 절차나 물체를 의도적으로 생략하거나 감춤으로써 복잡도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추상화는 두 차원에서 이뤄진다[Kramer 2007]
- 구체적인 사물들 간의 공통점은 취하고 차이점은 버리는 일반화를 통해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제거함으로써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 모든 경우에 추상화의 목적은 복잡성을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단순화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개념과 분류
- 개념
- 객체란 특정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물을 의미한다.
- 개념이 객체에 적용됐을 때 객체를 개념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 개념의 세가지 관점
- 심볼 (symbol) : 개념을 가리키는 간략한 이름이나 명칭
- 내연 (intension) : 개념의 완전한 정의, 내연의 의미를 이용해 객체가 개념에 속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외연 (extension) : 개념에 속하는 모든 객체의 집합
- 분류
- 객체에 특정한 개념을 적용하는 작업이다.
- 객체에 특정한 개념을 적용하기로 결심했을 때 우리는 그 객체를 특정한 집합의 멤버로 분류하고 있는 것이다.
타입
- 개념과 동일하다.
- 우리가 이식하고 있는 다양한 사물이나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관념을 의미한다.
- 어떤 객체에 타입을 적용할 수 있을 때 그 객체를 타입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 타입의 인스턴스는 타입을 구성하는 외연인 객체 집합의 일원이 된다.
데이터 타입
- 메모리 안에 저장된 데이터의 종류를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메모리 집합에 관한 메타데이터다.
- 데이터에 대한 분류는 암시적으로 어떤 종류의 연산이 해당 데이터에 대해 수행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객체와 타입
- 객체를 타입에 따라 분류하고 그 타입에 이름을 붙이는 것은 결국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선언하는것과 같다.
- 어떤 객체가 어떤 타입에 속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이다.
- 객체의 내부적인 표현은 외부로부터 철저하게 감춰진다.
일반화/특수화 관계
- 일반화/특수화 관계를 결정한는 것은 객체의 행동이다.
- 일반적인 타입은 특수한 타입에 비해 더 적은 수의 행동을 가진다.
- 특수한 타입은 일반적인 타입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화는 추상화를 위한 도구다
타입의 목적
※타입은 추상화다. 타입을 이용하면 객체의 동적인 특성을 추상화할 수 있다.
결국 타입은 시간에 따른 객체의 상태변경이라는 복잡성을 단순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것이다.
클래스
- 타입을 구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 클래스와 타입은 동일한 것이 아니다.
- 타입을 구현할 수 있는 여러 구현 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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