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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3)

by MNMNMNMN 2020.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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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입과 추상화

일단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이 추상화를 구축하고, 조작하고, 추론하는 것에 관한 모든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은 추상화를 정황하게 다루는 능력이라는 것이 명확해진다.
-키스 데블린(Keith Devlin)[Devlin 2003]

추상화

  • 어떤 양상, 세부 사항, 구조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특정 절차나 물체를 의도적으로 생략하거나 감춤으로써 복잡도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추상화는 두 차원에서 이뤄진다[Kramer 2007]
    1. 구체적인 사물들 간의 공통점은 취하고 차이점은 버리는 일반화를 통해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2.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제거함으로써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 모든 경우에 추상화의 목적은 복잡성을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단순화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개념과 분류

  • 개념
    • 객체란 특정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물을 의미한다.
    • 개념이 객체에 적용됐을 때 객체를 개념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 개념의 세가지 관점
      1. 심볼 (symbol) : 개념을 가리키는 간략한 이름이나 명칭
      2. 내연 (intension) : 개념의 완전한 정의, 내연의 의미를 이용해 객체가 개념에 속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3. 외연 (extension) : 개념에 속하는 모든 객체의 집합
  • 분류
    • 객체에 특정한 개념을 적용하는 작업이다.
    • 객체에 특정한 개념을 적용하기로 결심했을 때 우리는 그 객체를 특정한 집합의 멤버로 분류하고 있는 것이다.

타입

  • 개념과 동일하다.
  • 우리가 이식하고 있는 다양한 사물이나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관념을 의미한다.
  • 어떤 객체에 타입을 적용할 수 있을 때 그 객체를 타입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 타입의 인스턴스는 타입을 구성하는 외연인 객체 집합의 일원이 된다.

데이터 타입

  • 메모리 안에 저장된 데이터의 종류를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메모리 집합에 관한 메타데이터다.
  • 데이터에 대한 분류는 암시적으로 어떤 종류의 연산이 해당 데이터에 대해 수행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객체와 타입

  • 객체를 타입에 따라 분류하고 그 타입에 이름을 붙이는 것은 결국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선언하는것과 같다.
  1. 어떤 객체가 어떤 타입에 속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이다.
  2. 객체의 내부적인 표현은 외부로부터 철저하게 감춰진다.

일반화/특수화 관계

  • 일반화/특수화 관계를 결정한는 것은 객체의 행동이다.
  • 일반적인 타입은 특수한 타입에 비해 더 적은 수의 행동을 가진다.
  • 특수한 타입은 일반적인 타입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화는 추상화를 위한 도구다

타입의 목적

※타입은 추상화다. 타입을 이용하면 객체의 동적인 특성을 추상화할 수 있다.

결국 타입은 시간에 따른 객체의 상태변경이라는 복잡성을 단순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것이다.

클래스

  • 타입을 구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 클래스와 타입은 동일한 것이 아니다.
  • 타입을 구현할 수 있는 여러 구현 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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